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비틀쥬스 팀버튼 세계의 시작

by 포트앤칩 2022. 10. 3.
반응형

 

영화 비틀쥬스 정보와 줄거리

장르 : 코미디/판타지/공포
국가 : 미국
등급 : 전체관람가(?!)
감독 : 팀버튼
제작 연도 : 1988
러닝 타임 : 1시간32분
관람가능 OTT : 왓챠
영화 비틀쥬스는 독특한 세계관으로 사랑받는 팀버튼 감독의 초기작입니다. 1988년에 제작되어 무려 30년이 넘은 영화이지만 재기발랄하고 귀여운 기괴함으로 지금 봐도 빼어난 영화입니다.
영화에는 아담과 바바라라는 젊은 부부가 등장합니다. 그들은 아름다운 그들의 집에 남다른 애착을 가지고 있는데, 영화 시작하자마자 차 사고를 당해 죽고 맙니다. 어처구니 없게 죽는 상황부터 B급의 원조인 팀버튼 영화임이 확실히 드러납니다. 유령이 되어 일단 집에 돌아온 아담 부부는 죽음을 쉽게 받아들일 수 없었지만, ‘초보 유령들을 위한 지침서’를 본 뒤 서서히 죽음을 받아들입니다. 한편 그들이 살던 집은 그 전부터 집을 탐내던 부동산중개인에 의해 새로운 부부에게 팔리게 됩니다.
이렇게 새 집주인 부부와 그들의 딸 리디아가 그 집에 들어오게 되는데, 집을 뺏길 위기에 처한 아담과 바바라는 그들을 내쫓기 위해 기괴한 유령쇼를 선보이는 등 갖은 방법을 씁니다. 하지만 어설픈 그들의 작전은 번번이 실패하고 맙니다. 결국 아담부부는 집에서 산 사람을 쫓아준다는 유령 ‘비틀쥬스’의 도움을 받기로 합니다. 하지만 알고보니 비틀쥬스는 사악하고 악독한 유령이었고, 리디아와 결혼하여 이곳에 정착하려는 꼼수를 씁니다. 리디아는 유령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지녀 아담부부와 친해진 상태였는데, 자신과 결혼하지 않으면 아담 부부를 형체가 없는 망령으로 만들어버리겠다는 비틀쥬스의 협박에 못이겨 그와 결혼을 하려 합니다. 하지만 아담 부부는 포기하지 않고 힘을 합쳐 비틀쥬스를 물리쳤고, 결국 아담부부는 망령이 되지 않고 유령으로서 리디아 가족과 함께 다시 저택에 머물 수 있게 됩니다.


영화 비하인드와 출연 배우들

팀버튼의 영화 비틀쥬스에서는 유명 헐리웃스타들의 풋풋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리디아 역할은 훗날 패션 아이콘으로도 유명해진 배우 위노나 라이더가 맡았는데, 당시 그녀는 리디아처럼 실제로 10대였다고 합니다. 영화 속 패션 또한 고스룩으로 고스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영화 이후 그녀는 팀버튼의 유명 영화 가위손에 주인공으로도 출연했는데, 이때 만난 상대역 조니뎁과 연인 사이가 되기도 했습니다.
기괴하지만 매력있는 비틀쥬스 역할을 맡은 배우는 마이클 키튼입니다. 그는 이전에는 코미디 배우로 많이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이 영화 이후 팀버튼의 배트맨 시리즈에 브루스 웨인 역할을 맡아 출연합니다. 코미디 이미지가 강해 브루스 웨인 역할이 어울리지 않을 것이라는 여론과 달리 성공적인 변신으로 배우 인생에 터닝 포인트가 되었다고 합니다. 팀버튼은 한 번 인연을 맺은 배우들과 여러 차례 작품을 이어 오는 감독인 것 같습니다.


뮤지컬 비틀쥬스, 그리고 속편 이야기

영화 비틀쥬스는 기괴하고 독특한 스토리와 임팩트 있는 캐릭터, 뛰어난 상상력으로 2018년에 미국에서 뮤지컬로도 2차 창작되었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2020년에 브로드웨이로 입성하였고, 다른 뮤지컬과 차별화된 캐릭터의 매력과 음산함으로 많은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고 합니다. 영화 비틀쥬스와 뮤지컬의 차이점이 있다면 극의 주인공이 아담 부부가 아닌 리디아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라이선스 뮤지컬로 선보인 적이 있는데, 비틀쥬스 역할로는 배우 유준상과 정성화가 맡았습니다. 한국에서 선보인 비틀쥬스 뮤지컬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비틀쥬스 라이선스 뮤지컬이었다고 합니다. 21년에 한국뮤지컬어워즈 최다 10개 부문 후보에 오른 바 있다고 합니다. 한편 팀버튼이 감독하는 비틀쥬스 속편의 영화화 소식이 다시 들려오기도 했습니다. 배우 겸 제작자인 브래드피트의 제작사 플랜B가 워너브라더스의 비틀쥬스2 프로젝트에 합류했다고 소식입니다. 그동안 수많은 속편 제작 계획이 있었으나 스케줄 등 여러 사정으로 무산된 바 있었다고 하는데, 위노나라이더 등 배우들의 인터뷰로 미루어 보아 전편의 배우들도 출연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속편 이야기가 나온 만큼 이번에는 꼭 성사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