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넷의 ‘퀸덤 퍼즐‘이 제작발표회와 첫방송을 하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퀸덤퍼즐 라인업 최종버전과 기본 정보, 시그널송 참여 프로듀서까지 총정리해보았습니다.
퀸덤퍼즐 기본 정보
제작 윤신혜 CP
연출 이연규 PD
MC 소녀시대 태연
출연진 전현직 걸그룹 26인
퀸덤퍼즐은 Mnet이 2019년과 지난해 각각 선보인 걸그룹 서바이벌 ‘퀸덤’과 ‘퀸덤2’의 명맥을 잇는 프로그램인데요.
전현직 걸그룹 멤버들을 퍼즐처럼 조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 걸그룹이 탄생하는 과정을 그린다고 합니다.
퀸덤 시리즈가 그간 그룹간의 대결을 통해 우승팀 한팀을 뽑았다면, 이번엔 개별 멤버들의 경연 후 한팀을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차별화를 둬, 경력직 버전 프로듀스 101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100% 시청자 투표로 멤버가 뽑힌다고 하는데 엠넷이 이전에 투표 결과 조작과 로비로 문제로 신뢰를 잃었던 만큼, 이번에는 얼마나 클린하게 진행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퀸덤퍼즐 라인업
현직 걸그룹 멤버로는 우주소녀 여름, 위키미키 엘리, 체리블렛 보라·지원·채린, 퍼플키스 유키, 하이키 리이나·휘서, 라잇썸 상아, 로켓펀치 쥬리·수윤·연희, 트리플에스 서연·지우, 위클리 수진·지한·소은·조아, 우아! 나나·우연 등 여러 멤버들이 도전장을 냈다고 합니다. 최근 조금씩 주목받기 시작한 걸그룹 멤버들이 많아 어떤 멤버가 뽑힐지 궁금하네요.
또 전직 걸그룹 멤버로는 주이(모모랜드), 도화(=AOA 찬미), 예은(CLC), 케이(러블리즈) 등 해체한 걸그룹 출신 가수들이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각각 일본과 태국에서 걸그룹으로 활동한 미루와 파이도 출연한다고 하네요.
퀸덤퍼즐 출연진 관련해서는 아이즈원 출신 이채연이 또 엠넷 서바이벌에 출연한다고 하여 방영전부터 화제가 되었는데요. 아쉽게도 초반 촬영에 참여했다가 중도 하차했다고 하네요.
라붐 해인 역시 하차했는데, 1-2화에서는 등장한다고 합니다. 제작발표회에서 제작진은 하차 사유가 아티스트의 개인 사정이라고만 얘기했는데 과연 방송에서 하차 사유가 공개될지 궁금합니다.
방영 전 출연설이 돌았던 아이즈원 출신인 히토미와 나코는 제작진과 미팅을 진행한 것은 맞지만 끝내 출연이 불발됐다고 합니다.
퀸덤퍼즐 제작발표회
첫방영을 앞둔 전날인 12일 오후에 ‘퀸덤퍼즐’ 제작발표회가 열렸고, 제작을 맡은 윤신혜 CP, 이연규 PD와 퀸덤2에 이어 MC를 맡은 소녀시대 태연 그리고 24인의 출연자가 참석했다고 합니다.
태국에서 활동 중인 파이와 일본 걸그룹 NMB48 출신 미루는 스케줄 문제로 불참했습니다.
퀸덤퍼즐 급나누기 논란
퀸덤퍼즐은 경연 이전부터 참가자들을 1~4군으로 구분하는 ‘급’ 나누기를 해서 시청자들로 하여금 우려감을 자아내기도 했는데요.
경연 결과에 따라서가 아닌, 시작 전부터 등급을 구분짓는 건 ‘퀸덤퍼즐’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제작진측은 음악방송 1위 총횟수(50%)+음반 초동판매량(50%) 등을 점수로 환산해 구분했다고 밝혔는데요. 초반 회차에 오히려 그러한 편견을 깨는 장치로 활용되며 이러한 장치는 1회에서 소멸된다고 해명했습니다.
퀸덤퍼즐 시그널송 뮤비 공개
더블 시그널송 'Charismatic'과 'SNAP'이 공개됐는데요.
라이언 전, 김이나, 일바 딤버그(Ylva Dimberg), 조미쉘 등 스타 프로듀서 군단이 참여함은 물론 퍼포먼스비디오를 통해 출연 멤버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1곡을 2팀이 소화해내, 2가지 시그널송을 총 4가지 버전으로 즐길 수 있다고 하며 방송 끝난 후 순차적으로 공개된다고 합니다.
시그널송 ‘SNAP’은 인트로부터 리스너들의 귀를 사로잡는 보컬과 세련된 리듬이 매력적인 힙합 베이스의 곡인데요, 히트곡 작곡가 라이언전과 국내 최정상 작사가 김이나가 참여한 곡입니다.
https://youtu.be/Timpnus81h0
스냅의 퍼포먼스 디렉터로는 스맨파에 출연한 K팝 안무 장인 최영준이 맡아 참가자들의 매력을 극대화한 퍼포먼스를 짰다고 합니다.
두번째 시그널송 ‘Charismatic’은 당당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포부를 담은 곡으로, 후반부의 생동감있는 사운드가 포인트인 곡입니다.
https://youtu.be/ZO3fNQhVEDo
뉴진스 ‘Hype Boy’, ‘OMG’, ‘Ditto’, 소녀시대 ‘Forever1’을 작업한 작곡가 일바 딤버그와 프로듀싱팀 히든사운드가 참여했다고 하네요.
카리스마틱의 퍼포먼스 디렉팅은 스우파에 출연해 인기를 끌었던 '라치카'가 맡아 걸그룹의 매력을 한껏 살린 안무를 선보인다고 하네요.
방영 전부터 논란이 많았던 퀸덤퍼즐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는데, 우려를 불식시키고 시청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투표 방식인만큼 응원하는 출연자가 있다면 투표를 통해 응원해보는 방법도 좋을 것 같네요.
현재 걸그룹 이름 공모도 받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출처: 엠넷
댓글